본문 바로가기
결혼,임신,육아

한방약재가 없는 임산부 삼계탕 만들기 (비린내 없는, 닭 손질하는 방법)

by 하이힐88 2022. 12. 2.
728x90
반응형

삼계탕을 참 좋아하는데요.

한방약재의 특유의 향을 안좋아하는 분도 있고

예를들어 몸에 열이 많은데

인삼삼계탕을 먹을수 없는분들.. 등등

개인마다 안맞을수 있기때문에 (부작용)

한방약재(당귀,황귀,인삼,오가피 등)

가 없는 삼계탕을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준비재료>

닭 한마리

양파 1개, 대파 , 건대추 5-7알, 마늘 7알이상

, 생강 1개, 하얀무 약간

 

1. 우선 목부분을 과감하게 잘라줍니다.

생각보다 견고해서 가위로는 잘 안잘리고

큰칼로 자르는게 깔끔히 잘립니다.

왠지 닭에게 미안하네 ㅎㅎ 

 

2. 닭의 꽁지부분을 자릅니다.

3. 닭의 구멍주위부분

지방덩어리를 잘라내줍니다.

 

 

4. 반으로 갈라서 안에

남아있는 내장 잔여물을 깨끗히 씻어줍니다.

 

간혹 닭배안에 찹쌀 인삼등등 넣는다고 안가르는분이 있는데요.

저는 깨끗히 씻기기 위해 가른거구요.

이 부분은 취향에 따라 하시면 됩니다.

 

배를 안 가르는경우는 안을 깨끗히 행구고

안을 키친타올로 한번 더 닦아내주세요.

내장 잔여물이 남아있으면 비린내가 납니다. 

동그라미부분처럼 빨갛게 내장 잔여물이 많이 남아있어요.

이 부분을 제거하면 됩니다. 

 

5. 닭날개 끝부분을 제거합니다.

6. 흐르는물에 닭내장 잔여물 및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여러번 씻겨줍니다.

7. 양파, 대파, 건대추, 생강, 마늘을

준비합니다.

 

저는 한마리당 양파한개반을 넣었지만

중짜 양파 한개면 충분합니다.

마늘은  많이 넣을수록 맛있으며

하얀무를 약간 넣으면 천연 단맛도 내어

더 맛있습니다.

생강은 껍질을 숟가락으로 긁어내며

통 생강으로 넣으세요.

생강을 얇게 썰어서 넣으면 생강탕이 됩니다. 

 

8. 소금과 멸치가루 다시마로 간을 냅니다.

저는 소금하고 한알육수의 두알을 넣어서 간을 했어요.

한알육수는 국을 만들어먹기에도 간간하니 좋습니다.

한알육수가 멸치 , 다시다가 함유되어 있어서 

일일히 국물멸치 다시다국물 우려낼 필요가 없어서

요리하기가 편리합니다. 

한알육수 구매링크는 아래에 있어요.

구매링크 >>  https://link.coupang.com/a/GTQcv

 

9. 중간에  간을 맞추며

30~40분 푹 고아냅니다.

 

 

맛은 비린내는 전혀없고 무 때문인지 천연 감칠맛이 돌고

무난하게 먹을만 했습니다.

재료비를 생각하면 식당가는것보다 훨씬 저렴하며

제 입맛에 맞게 몸보신할 수 있었서 좋았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